장기요양등급 5등급 혜택, 기준, 본인부담금은 얼마?

장기요양등급 5등급 혜택입니다. 집안 어르신이 5등급을 받았다면 혜택, 어떤 기준으로 5등급을 구분하는지, 보호자가 한 달 부담해야 할 금액은 어느 정도인지 알고 있어야 합니다.

등급이 있으면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여러 혜택이 있는데, 부모님이 의심된다면 다음의 절차대로 등급을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장기요양등급 5등급 혜택

장기요양등급 5등급을 치매특별등급으로 장기 요양등급 5등급은 요양등급 중 가장 낮은 등급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일부 도움을 필요로 하는 경도 치매 환자나 부분적인 자립이 가능한 사람들에게 부여됩니다.

장기요양등급

이 등급은 기본적인 일상생활은 스스로 할 수 있지만, 부분적인 도움이나 관리가 필요한 경우에 해당합니다. 등급판정 기준 52가지 중 인정점수 51점 미만 45점 이상인 경우가 해당됩니다.


등급을 잘 받아야 본인부담금이 줄어드는 것은 사실입니다. 4등급과 5등급의 혜택은 확실히 다릅니다. 다음에서 52가지의 기준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등급 판정 52가지 평가 후 이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장기요양등급 5등급 혜택


장기요양등급 4등급 혜택 및 본인부담금 비교하기

4등급 요양원 입소방법




장기요양등급 5등급

장기요양등급 5등급 혜택1일 1회 60~180분(3시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이 중 60분은 인지자극활동을 해야 합니다. 5등급의 월 한도액은 1,140,720원으로 초과 시 비급여로 청구됩니다.

5등급의 유효기간은 1년을 원칙으로 하되, 갱신 결과 직전과 같은 등급으로 판정되는 경우 2년으로 연장됩니다.

구분내용
이용 시간60~180분(1일 최대 3시간, 주 5일)
월 한도액1,140,720원
본인부담금15%
(경감대상자, 기초수급자는 상이)



5등급 이용 가능한 서비스 종류

장기요양등급 5등급 혜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용가능한 서비스는 총 5가지가 있습니다. 방문요양서비스, 방문간호서비스, 주야간보호센터, 복지용구 등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 방문 요양 서비스(1일 3시간)

5등급 대상자들은 가정에서 요양보호사의 방문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목욕, 식사 준비, 집안일 등을 돕는 역할을 하며, 가족들이 환자를 돌보는 부담을 줄여줍니다.

2. 방문 목욕 서비스

혼자 목욕이 어려울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장기요양요원들이 목욕시설을 갖추어 수급자의 가정을 방문해 목욕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3. 주간 보호 서비스

주간 보호 서비스는 낮 동안 요양보호 시설에서 환자를 돌봐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가족들이 일상적인 업무를 보는 동안 환자는 안전하게 보호받으며, 다양한 재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4. 복지용구 지원

장기 요양등급 5등급 대상자들은 휠체어, 목욕 의자 등과 같은 복지용구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복지용구는 환자의 일상생활을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만들어줍니다.

노인복지용구 160만원지원 및 복지용품 종류 확인하기


마지막으로 방문 간호서비스가 있습니다. 환자의 건강 상태에 따라 제공됩니다. 5등급 판정을 받은 후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장기요양인정서를 제출하고, 희망하는 서비스를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5등급 방문요양시 본인부담금

그럼 5등급 어르신을 집에서 모시는 경우 일반적으로 방문요양을 선택합니다. 그럼 보호자가 부담해야 할 부담금은 어느 정도일까요?

장기요양등급별 이용한도액

일반 수급자의 경우 총 이용금액은 15%를 본인이 부담합니다.

한 달 21일 서비스를 받는 것으로 평균 방문목욕 서비스 포함 본인부담금은 얼추 15만원 내외입니다. 방문요양, 방문목욕, 주야간보호 등 복합적으로 여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지만 한도액 초과분은 본인이 부담합니다.

단, 기초생활수급자는 본인부담금이 면제되며 추가 비용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금액은 매년 물가변동에 따라 상향조정되고 있으니 참고만 바랍니다.



이상 장기요양등급 5등급 혜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