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용직 실업급여 신청방법

일용직 실업급여 신청방법, 신청자격, 모의계산

일용직 실업급여 신청방법과 신청자격 및 모의계산하는 방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만약 180일 이상 근무했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일용근로자 실업급여 신청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글의 순서



일용직 실업급여 신청 방법

일용근로자 중 피보험단위기간 180일 요건이 충족되었다면 실업급여액을 미리 모의계산을 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본인의 근무일수가 정확하지 않다면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직접 문의해보시길 바랍니다.

다음 링크로 이동하시면 모의계산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실업급여 자격요건

일용직이란 1개월 미만의 기간동안 고용되는 근로자로 주로 건설노동자(비계공, 벽돌공, 목수, 용접공 등)가 해당됩니다. 그 외 실업급여 대상은 중국집 배달원, 급식조리원, 식당 주방 보조원, 백화점 세일기간 동안 고용된 사람입니다.


  1. 수급자격인정 이직일 이전 18개월 동안 피보험단위기간이 통산하여 180일 이상
  2. 수급자격 신청일 이전 1개월간 근로한 일수가 10일 미만
  3. 근로할 의사 및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하지 못한 상태 실업급여 대상

다만, 전직·자영업을 위하여 스스로 그만두었거나, 자신의 중대한 귀책 사유로 해고된 경우에는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일용근로자 실업급여

중대한 귀책사유로 해고된 경우란?

  • 형법 또는 직무와, 관련된 법률을 위반하여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 받고 해고된 경우
  • 공금횡령, 회사기밀누설 기물파괴 등으로 회사에 막대한 재산상의 손해를 끼쳐 해고된 경우
  • 정당한 사유 없이 장기간 무단결근 하여 해고된 경우



일용직 실업급여 지급액

구직급여는 퇴직 당시 연령과 고용보험 가입 기간에 따라서 짧게는 90~240일 범위 내에서 퇴직 전 평균 임금의 50%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일용직 실업급여 신청방법

소정급여일수 기간 중에 실업(구직)급여를 받다가 취업하게 되면 취업한 날은 구직급여를 받을 수 없고, 취업하지 못한 날에 대하여 구직급여가 지급됩니다.

수급자격자가 소정급여일수 기간 중에 6개월 이상 고용될 것이 확실한 직장에 재취직 하거나, 6개월 이상 계속 자영업을 하는 것이 확실할 경우에는 남은 지급액의 일부 또는 전액을 목돈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에서 목돈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실업급여 지급일수

연령은 퇴사 당시의 만 나이입니다. 실업급여 지급일수 계산방법은 예를 들어 50세 이상 10년 이상 근무한 분이라면 240일간 실업급여 수령기간이 됩니다.

연령 및 가입기간1년 미만1년 이상
3년 미만
3년 이상
5년 미만
5년 이상
10년 미만
10년 이상
30세 미만90일90일120일150일180일
30세 이상 ~ 50세 미만90일120일150일180일210일
50세 이상 및 장애인90일150일180일210일240일



일용직 실업급여 신청방법

자격조건과 근무일수 요건을 만족시켰다면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등 신분증을 가지고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를 방문해 실업신고를 해야 합니다. 워크넷에 구직등록 한 후 수급자격인정신청서를 제출하면 심사가 진행됩니다.

아래서 실업급여 신청절차와 필수서류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일용직 실업급여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